2017 카카오 신입 공채 1차 코딩 테스트 <다트 게임> in Java

2. 다트 게임(난이도: 하)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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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class DartG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artResult = "1D2S#10S";
        DartGame(dartResult);
    }
    
    public static int DartGame(String str) {
        char[] tmp = str.toCharArray();
        int answer = Parser(tmp);
        
        System.out.println(answer);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int Parser(char[] tmp) {
        int[] tmpanswer = {000}; 
        int flag = 0int j = 0;
        
        for(int i = 0 ; i < tmp.length ; i++) {
            
            if(tmp[i] >= '0' && tmp[i] <= '9') {
                if(flag == 1)             tmpanswer[j] = 10;
                else if(flag == -1)     j++;
                
                tmpanswer[j] += Character.getNumericValue(tmp[i]);
                flag = 1;
            }
            
            else if(tmp[i] == 'S' || tmp[i] == 'D' || tmp[i] == 'T') {
                switch(tmp[i]) {
                case 'D':
                    tmpanswer[j] = (int)Math.pow(tmpanswer[j], 2);
                    break;
                case 'T':
                    tmpanswer[j] = (int)Math.pow(tmpanswer[j], 3);
                    break;
                }
                flag = -1;
            }
            
            else {
                switch(tmp[i]) {
                case '*':
                    tmpanswer[j] *= 2;
                    if(j != 0)
                        tmpanswer[j-1*= 2;
                    break;
                case '#':
                    tmpanswer[j] *= -1;
                    break;
                }
                flag = -1;
            }
        }
 
        return tmpanswer[0+ tmpanswer[1+ tmpanswer[2];
    }
}
cs


method 'DartGame'

: String으로 입력 받은 input 값을 char형 array로 변환해준 후, Parser에 넘겨주는 단순 기능 수행


method 'Parser

: dart 게임에 총 3번의 기회가 있기 때문에 3크기의 int형 tmpanswer 배열을 선언해준후, char형 array을 0번 index부터 읽으며 의미에 따른 변환을 해준다. 

1) 배열의 원소가 점수일 경우, int로 변환하여 tmpanswer에 삽입해준다. 

1-1) 현재 배열의 원소가 정수인데 flag 값으로 미루어 보아 이전 index의 원소도 점수였을 경우, 사용자가 얻은 점수의 경우의 수는 10 뿐이므로 tmpanswer를 10으로 변경

1-2) 현재 배열의 원소가 정수인데 flag 값으로 미루어 보아 이전 index의 원소가 점수가 아닐 경우, j를 증가시켜 다음의 tmpanswer로 이동. 

2) 배열의 원소가 보너스일 경우, 보너스 문자에 따른 제곱을 수행해준다.

3) 배열의 원소가 옵션일 경우, 옵션에 따른 옵션 값을 적용해준다.

3-1) 이전 점수에 2를 곱해주는 *의 경우, 이전의 tmpanswer 값이 있을 경우, 이전 tmpanswer도 함께 곱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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