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duction to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란?
-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
- 협의의 운영체제(커널): OS의 핵심 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
- 광의의 운영체제: 커널 뿐 아니라 메모리에 상주하지 않는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하는 개념
운영체제의 목적
-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 운영체제는 동시 사용자 / 프로그램들이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처럼 보이게 함
-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운영체제가 대행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 프로세서, 기억장치, I/O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
- 사용자 간 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
-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 함
- 실행 중 프로그램들에게 짧은 시간 씩 CPU를 번갈아 할당
- 실행 중 프로그램들에게 메모리 공간을 적절히 분배
- 사용자 및 운영체제 자신의 보호
- 프로세스, 파일, 메시지 등을 관리(소프트웨어 자원)
- 프로세서, 기억장치, I/O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
운영체제의 분류
- 동시 작업 가능 여부
- 단일 작업(single tasking):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
- ex) MS-DOS 프롬프트 상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을 끝내기 전에 다른 명령을 수행시킬 수 없음
- 다중 작업(multi tasking):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
- ex) UNIX, MS Windows 등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이 끝나기 전에 다른 명령이나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음
- 단일 작업(single tasking):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
- 사용자의 수
- 단일 사용자(single user)
- ex) MS-DOS, MS Windows
- 다중 사용자(multi user)
- ex) UNIX, NT Server
- 단일 사용자(single user)
- 처리 방식
일괄 처리(Batch processing)
- 작업 요청의 일정량을 모아 한꺼번에 처리
- 작업이 완전히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
- ex) 초기 Punch card 시스템
시분할(Time sharing)
-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
- 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 시간을 가짐
- 사용자 입장에서는 interactive한 방식
실시간(Realtime OS)
-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dead-line)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
- 실시간 시스템의 개념 확장
- Hard Realtime System
- ex) 미사일 제어, 원자로/공장 제어
- Soft Realtime System
- ex) 영화 스트리밍
- Hard Realtime System
- 실시간성을 필요로 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늘어남에 따라 범용 운영체제 역시 어떻게 '실시간성'을 지켜줄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진행(ex. 블랙박스, 네비게이션)
혼동하기 쉬운 용어
- Multitasking
- Multiprogramming
- Time sharing
- Multiprocess
- 위 용어들은 컴퓨터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뜻함
- Multiprogramming은 여러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 있음을 강조
- Time sharing은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의미를 강조
- Multiprocessor: 하나의 컴퓨터에 CPU가 여러 개 붙어 있음을 의미
운영체제의 구조
'Software Convergence > OS, Linux '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Process (0) | 2018.09.16 |
---|---|
2. System Structure & Program Execution (0) | 2018.09.16 |
Linux Command Line Guide(2) (0) | 2018.09.10 |
vimtutor 내용 정리 (0) | 2018.09.09 |
Linux Command Line Guide (1) (0) | 2018.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