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Scheduling
- 프로그램은 CPU burst와 I/O burst의 연속
- 혹은 프로그램의 특성상 CPU를 자주 사용하는 혹은 I/O를 많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음
- 여러 종류의 Job(=Process)이 섞여 있기 때문에 CPU 스케줄링이 필요
- Interactive job에게 적절한 response 제공
- CPU와 I/O 장치 등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프로세스의 특성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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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bound process
- CPU를 잡고 계산하는 시간보다 I/O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job
- many short CPU bur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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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bound process
- 계산 위주의 job
- few very long CPU bursts
CPU Scheduler & Dispat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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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 Scheduler
- Ready 상태의 프로세스 중에서 어떤 프로세스에게 CPU를 줄지 고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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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patcher
- CPU의 제어권을 CPU Scheduler에 의해 선택된 프로세스에게 넘김
- 이 과정을 Context switch라고 함
- CPU 스케줄링이 필요한 경우는 프로세스에게 다음과 같은 상태 변화가 있는 경우
- Running -> Blocked(ex: I/O 요청 시스템 콜)
- Running -> Ready (ex: 할당 시간 만료로 timer interrupt)
- Blocked -> Ready (ex: I/O 완료 후의 Interrupt)
- Terminate
- 1, 4에서의 스케줄링은 non-preemptive(비선점)
- 다른 스케줄링은 preemptive(선점)
스케줄링 성능 척도
- 시스템 입장
- CPU utilization(이용률)
- keep the CPU as busy as possible
- Throughput(처리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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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mber of processes that complete their execution per time unit
- 프로세스 입장
- Turnaround time(반환 시간)
- amount of time to execute a particular process
- Waiting time(대기 시간)
- amount of time a process has been waiting in the ready queue
- Response time(응답 시간)
- amount of time it takes from when a request was submitted until the first response is produced(not output) for time-sharing env.
- Waiting time은 프로세스가 대기했던 총 대기 시간, Response time은 프로세스가 최초로 CPU를 얻기까지의 시간
스케줄링 알고리즘
FCFS (First-Come First-Served)
- 현실 세계에서 보편적인 처리 과정
- 비선점(non-preemptive) 알고리즘이자, 효율적이지 않은 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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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voy effect: CPU를 짧게 쓰는 프로세스들이 CPU를 길게 쓰는 프로세스 뒤에 배치되는 것
SJF (Shortest Job First)
- 각 프로세스의 다음 번 CPU burst time을 가지고 스케줄링에 활용
- CPU burst time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가장 먼저 스케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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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o schemes
- Non-preemptive: 일단 CPU를 잡으면 이번 CPU burst가 완료될 때 까지 CPU를 선점 당하지 않음
- Preemptive
- 현재 수행 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burst time보다 더 짧은 CPU burst time을 가지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CPU를 빼앗김
- 이 방법을 Shortest-Remaining Time First(SRTF)라고도 부름
- Preemptive가 average waiting time이 더 짧음
- SJF is optimal
- 주어진 프로세스들에 대해 Minimun average waiting time을 보장(가장 짧은 평균 대기 시간)
- SJF의 문제점
- CPU 사용 시간이 긴 프로세스들에 대한 Starvation의 문제가 있음
- 다음 CPU Burst time의 예측
- 다음 번 프로세스의 CPU Burst time을 어떻게 예측할 것인가? (input data, branch ...)
- 과거의 CPU Burst time을 이용해서 추정(exponential averaging)
Priority Scheduling
- A priority number is associated with each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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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est priority를 가진 프로세스에게 CPU 할당
- SJF는 일종의 priority scheduling
-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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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vation: low priority processes may never execute
-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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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ing: as time progresses increase the priority of the process
Round-Robin
- 각 프로세스는 동일한 크기의 할당 시간(time quantum)을 가짐
- 일반적으로 10-100 milliseconds
- 할당 시간이 지나면 프로세스는 선점 당하고, ready queue의 제일 뒤에 가서 다시 줄을 섬
- n개의 프로세스가 ready queue에 있고, 할당 시간이 q time unit인 경우, 각 프로세스는 최대 q time unit 단위로 CPU 시간의 1/n을 얻음
- 어떤 프로세스도 (n-1)q time unit 이상 기다리지 않음!
- Performance
- q large -> FCFS
- q small -> Context Switch 오버헤드가 커짐
- 극단적 예
- 같은 수행 시간을 지닌 프로세스들을 짧은 Time quantum으로 쪼개면 긴 Waiting time, Turnaroun time을 지니게 되어 굉장히 비효율적이 될 수 있음
- 어느 하나의 프로세스도 빨리 빠져나가지 못하고 계속 짧은 구간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하기 때문!
Multi-Level Queue
- Ready Queue를 여러 개로 분할
- foreground(interactive)
- background(batch - no human interaction)
- 각 Queue는 독립적인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가짐
- foreground - RR
- background - FCFS
- Queue에 대한 스케줄링이 필요
- Fixed priority scheduling
- serve all from foreground then from background
- possibility of Starvation
- Time slice
- 각 queue에 CPU time을 적절한 비율로 할당
- 80% to foreground in RR, 20% to background in FCFS
Multi-Level Feedback Queue
- 프로세스가 다른 queue로 이동이 가능
-
Aging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구현 가능
- Multilevel Feedback queue Scheduler를 정의하는 Parameters
- Queue의 수
- 각 Queue의 Scheduling Algorithm
- 프로세스를 상위/하위 queue로 보내는 기준
Multiple-Processor Scheduling
- CPU가 여러 개인 경우 스케줄링은 더욱 복잡해짐
- Homogeneous processor인 경우
- Queue에 한 줄로 세워서 각 프로세서가 알아서 꺼내가게 할 수 있음
- 반드시 특정 프로세서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더 복잡해짐
- Load sharing
- 일부 프로세서에 Job이 몰리지 않도록 부하를 적절히 공유하는 메커니즘 필요
- 별개의 Queue를 두는 방법 vs. 공동 Queue를 사용하는 방법
- Symmetric Multiprocessing
- Asymmetric Multiprocessing
- 하나의 프로세서가 시스템 데이터의 접근과 공유를 책임지고, 나머지 프로세서는 거기에 따름
Real-Time Scheduling
- Hard real-time systems
- Soft real-time computing
- 일반 프로세스에 비해 높은 우선순위를 갖도록 해야 함
Thread Scheduling
- Local Scheduling
- User level thread의 경우 사용자 수준의 thread library에 의해 어떤 thread를 스케줄링할지 결정
- Global Scheduling
- Kernel level thread의 경우 일반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Kernel의 단기 스케줄러가 어떤 thread를 스케줄링할지 결정
Algorithm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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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ueing models
- 확률 분포로 주어지는 arrival rate와 service rate 등을 통해 각종 performance index 값을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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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lementation & Measurement
- 실제 시스템에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실제 작업에 대해서 성능을 측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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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mulation
- 알고리즘을 모의 프로그램으로 작성 후, trace를 입력으로 하여 결과 비교
- 다양한 Test case를 사용하여 돌려봐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