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Scheduling

  • 프로그램은 CPU burst와 I/O burst의 연속
  • 혹은 프로그램의 특성상 CPU를 자주 사용하는 혹은 I/O를 많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음

  • 여러 종류의 Job(=Process)이 섞여 있기 때문에 CPU 스케줄링이 필요
    • Interactive job에게 적절한 response 제공
    • CPU와 I/O 장치 등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프로세스의 특성 분류

  • I/O-bound process
    • CPU를 잡고 계산하는 시간보다 I/O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job
    • many short CPU bursts
  • CPU-bound process
    • 계산 위주의 job
    • few very long CPU bursts

CPU Scheduler & Dispatcher

  • CPU Scheduler
    • Ready 상태의 프로세스 중에서 어떤 프로세스에게 CPU를 줄지 고름
  • Dispatcher
    • CPU의 제어권을 CPU Scheduler에 의해 선택된 프로세스에게 넘김
    • 이 과정을 Context switch라고 함
  • CPU 스케줄링이 필요한 경우는 프로세스에게 다음과 같은 상태 변화가 있는 경우
    1. Running -> Blocked(ex: I/O 요청 시스템 콜)
    2. Running -> Ready (ex: 할당 시간 만료로 timer interrupt)
    3. Blocked -> Ready (ex: I/O 완료 후의 Interrupt)
    4. Terminate
  • 1, 4에서의 스케줄링은 non-preemptive(비선점)
  • 다른 스케줄링은 preemptive(선점)

스케줄링 성능 척도

  • 시스템 입장
    • CPU utilization(이용률)
      • keep the CPU as busy as possible
    • Throughput(처리량)
      • number of processes that complete their execution per time unit
  • 프로세스 입장
    • Turnaround time(반환 시간)
      • amount of time to execute a particular process
    • Waiting time(대기 시간)
      • amount of time a process has been waiting in the ready queue
    • Response time(응답 시간)
      • amount of time it takes from when a request was submitted until the first response is produced(not output) for time-sharing env.
    • Waiting time은 프로세스가 대기했던 총 대기 시간, Response time은 프로세스가 최초로 CPU를 얻기까지의 시간

스케줄링 알고리즘

FCFS (First-Come First-Served)

  • 현실 세계에서 보편적인 처리 과정
  • 비선점(non-preemptive) 알고리즘이자, 효율적이지 않은 알고리즘
  • Convoy effect: CPU를 짧게 쓰는 프로세스들이 CPU를 길게 쓰는 프로세스 뒤에 배치되는 것

SJF (Shortest Job First)

  • 각 프로세스의 다음 번 CPU burst time을 가지고 스케줄링에 활용
  • CPU burst time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를 가장 먼저 스케줄링
  • Two schemes

    • Non-preemptive: 일단 CPU를 잡으면 이번 CPU burst가 완료될 때 까지 CPU를 선점 당하지 않음
    • Preemptive
      • 현재 수행 중인 프로세스의 남은 burst time보다 더 짧은 CPU burst time을 가지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CPU를 빼앗김
      • 이 방법을 Shortest-Remaining Time First(SRTF)라고도 부름
    • Preemptive가 average waiting time이 더 짧음
  • SJF is optimal
    • 주어진 프로세스들에 대해 Minimun average waiting time을 보장(가장 짧은 평균 대기 시간)
  • SJF의 문제점
    • CPU 사용 시간이 긴 프로세스들에 대한 Starvation의 문제가 있음
    • 다음 CPU Burst time의 예측
      • 다음 번 프로세스의 CPU Burst time을 어떻게 예측할 것인가? (input data, branch ...)
        • 과거의 CPU Burst time을 이용해서 추정(exponential averaging)

Priority Scheduling

  • A priority number is associated with each process
  • highest priority를 가진 프로세스에게 CPU 할당
  • SJF는 일종의 priority scheduling
  • 문제
    • Starvation: low priority processes may never execute
  • 해결 방안
    • Aging: as time progresses increase the priority of the process

Round-Robin

  • 각 프로세스는 동일한 크기의 할당 시간(time quantum)을 가짐
    • 일반적으로 10-100 milliseconds
  • 할당 시간이 지나면 프로세스는 선점 당하고, ready queue의 제일 뒤에 가서 다시 줄을 섬
  • n개의 프로세스가 ready queue에 있고, 할당 시간이 q time unit인 경우, 각 프로세스는 최대 q time unit 단위로 CPU 시간의 1/n을 얻음
    • 어떤 프로세스도 (n-1)q time unit 이상 기다리지 않음!
  • Performance
    • q large -> FCFS
    • q small -> Context Switch 오버헤드가 커짐
  • 극단적 예
    • 같은 수행 시간을 지닌 프로세스들을 짧은 Time quantum으로 쪼개면 긴 Waiting time, Turnaroun time을 지니게 되어 굉장히 비효율적이 될 수 있음
    • 어느 하나의 프로세스도 빨리 빠져나가지 못하고 계속 짧은 구간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하기 때문!

Multi-Level Queue

  • Ready Queue를 여러 개로 분할
    • foreground(interactive)
    • background(batch - no human interaction)
  • 각 Queue는 독립적인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가짐
    • foreground - RR
    • background - FCFS
  • Queue에 대한 스케줄링이 필요
    • Fixed priority scheduling
      • serve all from foreground then from background
      • possibility of Starvation
    • Time slice
      • 각 queue에 CPU time을 적절한 비율로 할당
      • 80% to foreground in RR, 20% to background in FCFS

Multi-Level Feedback Queue

  • 프로세스가 다른 queue로 이동이 가능
  • Aging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구현 가능
  • Multilevel Feedback queue Scheduler를 정의하는 Parameters
    • Queue의 수
    • 각 Queue의 Scheduling Algorithm
    • 프로세스를 상위/하위 queue로 보내는 기준

Multiple-Processor Scheduling

  • CPU가 여러 개인 경우 스케줄링은 더욱 복잡해짐
  • Homogeneous processor인 경우
    • Queue에 한 줄로 세워서 각 프로세서가 알아서 꺼내가게 할 수 있음
    • 반드시 특정 프로세서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프로세스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더 복잡해짐
  • Load sharing
    • 일부 프로세서에 Job이 몰리지 않도록 부하를 적절히 공유하는 메커니즘 필요
    • 별개의 Queue를 두는 방법 vs. 공동 Queue를 사용하는 방법
  • Symmetric Multiprocessing
    • 각 프로세서가 각자 알아서 스케줄링 결정
  • Asymmetric Multiprocessing
    • 하나의 프로세서가 시스템 데이터의 접근과 공유를 책임지고, 나머지 프로세서는 거기에 따름

Real-Time Scheduling

  • Hard real-time systems
    • 정해진 시간 안에 반드시 끝내도록 스케줄링
  • Soft real-time computing
    • 일반 프로세스에 비해 높은 우선순위를 갖도록 해야 함

Thread Scheduling

  • Local Scheduling
    • User level thread의 경우 사용자 수준의 thread library에 의해 어떤 thread를 스케줄링할지 결정
  • Global Scheduling
    • Kernel level thread의 경우 일반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Kernel의 단기 스케줄러가 어떤 thread를 스케줄링할지 결정

Algorithm Evaluation

  • Queueing models
    • 확률 분포로 주어지는 arrival rate와 service rate 등을 통해 각종 performance index 값을 계산
  • Implementation & Measurement
    • 실제 시스템에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실제 작업에 대해서 성능을 측정 비교
  • Simulation
    • 알고리즘을 모의 프로그램으로 작성 후, trace를 입력으로 하여 결과 비교
    • 다양한 Test case를 사용하여 돌려봐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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