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dlocks
The Deadlock Prob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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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dlock: 일련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Block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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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ource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는 개념
- ex) I/O device, CPU Cycle, Memory space, Semaphore 등
- 프로세스가 자원을 사용하는 절차
- Request, Allocate, Use, Release
- Deadlock example 1
- 시스템에 2개의 Tape drive가 있음
- 프로세스 P1과 P2 각각이 하나의 Tape drive를 보유한 채 다른 하나를 기다림
- Deadlock example 2
Deadlock 발생의 4가지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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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tual exclusion
- 매 순간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자원의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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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preem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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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d and wait
- 자원을 가진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릴 때 보유 자원을 놓지 않고 계속 가지고 기다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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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rcular wait
- 자원을 기다리는 프로세스 간 사이클이 형성됨
- 프로세스 P0, P1, ..., Pn이 있을 때
- P0은 P1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
- P1은 P2가 가진 자원을 기다림
- Pn-1은 Pn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
- Pn은 P0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
Resource-Allocation Graph (자원 할당 그래프)
Deadlock의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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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dlock Prevention
- 자원 할당 시 Deadlock의 4가지 필요 조건 중 어느 하나가 만족되지 않도록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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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dlock Avoidance
-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적 정보를 이용해서 Deadlock의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만 자원 할당
- 시스템 state가 원래 state로 돌아올 수 있는 경우에만 자원 할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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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
- Deadlock 발생은 허용하되 그에 대한 Detection 루틴을 두어 Deadlock 발견 시 Recov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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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dlock Ignorance
- Deadlock을 시스템이 책임지지 않음
- UNIX를 비롯한 대부분의 OS가 채택
Deadlock Prevention
- Mutual ex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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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d and wa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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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세스 시작 시 모든 필요한 자원을 할당 받게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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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원이 필요할 경우 보유 자원을 모두 놓고 다시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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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preemption
- 프로세스가 어떤 자원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 이미 보유한 자원은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선점됨
- 모든 필요한 자원을 얻을 수 있을 때 그 프로세스는 다시 시작
- state를 쉽게 저장하고 복구할 수 있는 자원에서 주로 사용(CPU, mem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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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rcular wait
- 모든 자원 유형에 할당 순서 정하여 정해진 순서대로만 자원 할당
- 생기지도 않을 Deadlock의 고려로 인해 비효율적 시스템 설계로 이어질 수 있음
Deadlock Avoidance
-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정보를 이용해서 자원을 할당하는 것이 Deadlock으로부터 안전한지를 조사해서 안전한 경우에만 할당
- 가장 단순하고 일반적 모델은 프로세스들이 필요로 하는 각 자원별 최대 사용량을 미리 선언하도록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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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 State
- 시스템 내의 프로세스들에 대한 Safe Sequence가 존재하는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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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 Sequence
- 프로세스의 Sequence가 Safe하려면 Pi의 자원 요청이 가용 자원 + 모든 Pj(j < i)의 보유 자원에 의해 충족되어야 함
- 조건을 만족하면 다음 방법으로 모든 프로세스의 수행을 보장
- Pi의 자원 요청이 즉시 충족될수 없으면 모든 Pj가 종료될 때 까지 기다림
- Pi-1이 종료되면 Pi의 자원요청을 만족시켜 수행
Resource Allocation Graph Algorithm
- 점선은 프로세스가 평생에 한 번은 해당 자원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Banker's Algorithm
- 가정
- 모든 프로세스는 자원의 최대 사용량을 미리 명시
- 프로세스가 요청 자원을 모두 할당 받은 경우 제한된 시간 안에 이들 자원을 다시 반납
- 방법
- 기본 개념: 자원 요청 시 safe 상태를 유지할 경우에만 할당
- 총 요청 자원의 수가 가용 자원의 수 보다 적은 프로세스를 선택 (해당 프로세스 없으면 unsafe 상태)
- 그런 프로세스가 있으면 그 프로세스에게 자원 할당
- 할당 받은 프로세스가 종료되면 모든 자원 반납
- 모든 프로세스가 종료될 때 까지 이 과정 반복
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
- Deadlock Detection
- Resource type 당 single instance인 경우
- 자원 할당 그래프에서의 cycle이 곧 deadlock을 의미
- Resource type 당 multiple instance인 경우
- Banker's algorithm과 유사한 방법 활용
- 사실 single instance인 경우에도 이 방법 활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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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관적으로 Request가 없는 프로세스는 소유한 자원을 반납할 것이라고 가정
- Wait-for graph Algorithm
- Resource type 당 single instance인 경우
- Wait-for graph
- 자원 할당 그래프의 변형
- 프로세스만으로 node 구성
- Pj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Pk가 기다리는 경우 Pk -> Pj
- Algorithm
- Wait-for graph에 cycle이 존재하는지를 주기적으로 조사
- O(n^2): n(n-1) 만큼의 화살표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
- Recovery
- Process term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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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adlock에 연루된 모든 프로세스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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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adlock cycle이 제거될 때 까지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씩 종료
- Resource Preemption
- 비용을 최소화 할 Victim의 선정
- Safe state로 Rollback하여 프로세스 재시작
- Starvation 문제
- 동일 프로세스가 계속해서 Victim으로 선정되는 경우
- -> Cost factor에 Rollback 횟수도 같이 고려!
Deadlock Ignorance
- Deadlock이 매우 드물게 발생하므로 deadlock에 대한 조치 자체가 더 큰 overhead일 수 있음
- 만약 시스템에 deadlock이 발생한 경우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느낀 프로그래머가 직접 프로세스를 죽이는 등의 방법으로 대처